말씀
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을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(롬 8:29)
해설: 1. 예성답게
우리는 예수교대한성결교회(예성)에 속한 교인들이다. 성결교회는 19세기 말 존 웨슬리의 완전주의적 입장을 강 조하며 형성되었고, 20세기 초 북미의 오순절 운동과도 맥을 같이 한다. 오순절 신앙에서 완전주의는 개인의 신앙과 경건을 극대화하고 하나님과의 완전한 관계를 추구하는 믿음의 방식을 강조하는 것이다. 더불어 예수 그리스도 의 사랑과 자비를 받아들이고, 그의 교훈을 모두 따르려는 성실한 노력을 의미한다.
성결교회의 완전주의는 1. 완전한 복종이다: 하나님께 완전하게 복종하고 그의 뜻을 온전히 따르는 것이다.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을 모방하는 것이며(imitatio Christi), 성령의 인도를 받아들이고, 기독교의 도덕적 원칙을 준수하는 것이다.
성결교회의 완전주의는 2. 성결(성화 sanctification)을 추구한다: 완전주의는 개인의 성결과 영적 성장을 중요시 한다. 믿음의 성장은 지속적이며, 하나님의 의지(성향)를 반영하는 삶을 살아가는 것을 표방한다.
성결교회의 완전주의는 3. 개인 및 공동의 기도와 예배를 강조한다: 기도와 예배의 의식적 활동은 믿음과 결부되 어 있다. 기도와 예배는 믿음을 돕는 수단일 뿐만 아니라 성결을 이루는 수단이다.
성결교회의 완전주의는 4. 신앙의 행위를 수반한다: 선악을 구별하고 선을 선택하며, 사랑과 관용, 선행, 고백 등의 신앙 행위를 실천한다.
성결교회의 완전주의는 5. 하나님의 은혜와 용서를 온전히 기대한다: 완전주의는 믿는자에 대한 하나님의 은혜와 용서를 중시한다. 이는 인간의 불완전함과 사망에 이를 수 밖에 없는 모든 죄까지도 용서받을 수 있다는 믿음을 포 함한다.
따라서 성결교회가 표방하는 완전주의적 입장 아래서 ‘예성답게’는 예수 그리스도를 모범으로 삼아 그의 삶을 모 방하려고 노력하며, 예수의 사랑과 자비를 세상에 전파하려 노력하는 것이다. 하나님의 은혜와 용서에 기대어(중 생), 하나님의 의지를 반영하는 삶(성결/성화)을 추구하는 완전한 복종의 삶이다. 이것은 그리스도를 모방하는 것 외에는 이룰 수 없는 것이다. 이를 위해 우리는 개인 및 공동의 기도와 예배에 더욱 집중함과 동시에 신앙의 행위, 곧 기독교의 도덕적 원칙을 준수하는 것에도 최선을 다해 사는 것이다.
2. 예수 닮게
이미 ‘예성답게’에서 ‘예수 닮게’의 일면이 소개되었다. 그러나 여기서는 덧붙여 성결교회의 분리주의적 신앙에서 ‘예 수 닮게’를 규정하고자 한다. 성결교회의 보수적 신앙은 세속적 관습으로부터 거리를 두는 분리주의적 입장을 취한 다.
성결교회의 분리주의적 신앙은 1.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대망한다: 분리주의적 신앙은 미래에 일어날 예수 그리 스도의 재림을 기대하며 세상에 대한 소망과 기대가 아니라 종말론적인 신앙의 삶을 산다.
성결교회의 분리주의적 신앙은 2. 도덕적 삶과 복음 전파에 전력한다: 분리주의적 신앙은 도덕적 삶과 복음 전파 의 중요성을 강조하며, 하나님의 계획을 따르고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삶에 적용하는 것을 장려한다.
따라서 성결교회가 표방하는 분리주의적 입장 아래서 ‘예수 닮게’는 먼저는 자신의 삶에서 하나님의 계획이 있음 을 인정하고 그것을 따르며,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삶에 적용하는 것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대망하는 삶을 사는 것과 동시에 간접선교가 아닌 개인전도와 노방전도와 같은 직접선교의 방식을 표방하여 예수 닮아 가는 것이다.